보도자료

HOME>커뮤니티>보도자료
글보기
제목[골프타임즈] 구안와사, 안면마비 후유증 남기지 않으려면?



골프타임즈] 입과 눈이 삐뚤어지는 증상을 흔히 구안와사(口眼喎斜)라고 부른다. 안면부를 관장하는 뇌신경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안면마비 증상으로 입과 눈 주변 근육이 마비되면서 겉에서 보기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얼굴이 틀어져 보이는 것 외에도 이유 모를 이상감각과 함께 입과 눈 주변이 마비되면서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얼굴 한쪽이 잘 움직이지 않는 느낌이 들거나 틀어진 것이 보인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눈을 감거나 입꼬리를 올리는 것이 힘들 때, 코를 찡그리기 어려울 때, 입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는 탓에 물이나 음식을 자꾸 흘리게 될 때, 혓바닥이 코팅된 것 같은 이상한 느낌이 들 때, 뻣뻣한 느낌이 들 때, 근육 경련이 자주 발생할 때도 안면마비 발생을 의심해야 한다.


구안와사가 발병하기 전부터 귀 뒤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구안와사후유증으로 틀어진 얼굴이 돌아오지 않거나 미각손실, 타액 분비 이상, 청각 과민 등의 문제가 나타기도 해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빠르게 원인 파악과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미각 손실 시 혓바닥의 감각이 둔해지면서 맛을 느끼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한 침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거나 적어져 건조증이 생길 수 있으며, 청각 과민이 발생하면 작은 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들리거나 소리를 잘못 듣게 되기도 한다. 눈이 뻑뻑해지거나 눈물이 심하게 흘러내리고 손발이 저리며 힘이 빠지는 증상 등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구안와사는 흔히 찬 기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면역력 저하, 피로 누적, 불규칙한 생활의 영향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 철저한 원인 파악이 요구된다. 진단은 혈액ㆍ뇌파ㆍ초음파 검사 등으로 이뤄진다.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 중 한의학에서는 신체 면역력 저하와 다양한 체내 불균형 상태를 꼽는다. 회복을 위해 안면과 관련된 손과 발 경혈을 자극하는 치료와 혈액순환, 신경ㆍ근육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상태에 맞게 소염 진통 면역강화 순환촉진을 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찬 기운으로 발생하는 환부나 혈자리에 온열을 가하거나 신체 내부 나쁜 기운을 배출시킬 필요도 있다. 구안와사와 귀 뒤 통증도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풍한 습담 등 나쁜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체에 물리적 자극을 가해 안면부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것도 중요하다. 골격 균형이 맞춰지면 기혈순환 정상화나 안면마비로 인한 틀어진 턱관절 개선에도 이로울 수 있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 올바른 식습관, 안면부 근육을 풀기 위한 올바른 생활관리법 실천도 재발을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